배당주 지금은 어떨까?
안녕하세요?
요즘은 2차 전지란 테마가 가장 핫한 이슈로써 주가도 많이 오른 상태에서 조정이 있는 상황입니다. 다들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홀딩스등 많은 2차 전지에 투자를 하셔서 수익을 많이 본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시세 차익을 매매를 하여 주식투자를 할 수도 있지만, 많은 시세 변동으로 계속 신경을 쓰면서 주식투자를 해야 합니다.
배당주를 투자하면 좋은 이유?
배당주를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당주를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주가 변동성이 테마주들 보다 적은 수준이며, 그렇기 때문에 테마주들보다 적은 시세변동으로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하며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변동성의 테마주들을 통해서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보는 것으로 단기적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항상 불안한 상황에서 주식투자를 하게 됩니다. 갑자기 하루에 주식이 10% 이상 떨어진다고 하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가지며 손절을 해야 하나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배당투자를 하는 이유는 적은 변동성으로 꾸준히 주식투자를 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부가적으로 배당을 줌으로써 좀 더 주식을 장기적으로 가지고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당주를 사게 되면 주가변동은 매우 적을 수 있지만, 배당을 주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간다고 해도 배당을 한 번 더 받으면서 기다리면 되겠지 라는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의 단점은?
그렇다면 배당주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배당주는 시세 변동이 작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식으로 성과와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종목입니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고 싶으신 분들은 테마주를 통해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배당주를 하다 보면 주가가 하루에 1%도 움직이지 않은 날들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를 통해서 시세차익을 얻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안 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는 배당을 받으며, 주가가 오르면 추가적으로 더 수익을 내겠다는 마음으로 배당주를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배당주를 사야 할까?
그렇다면 어떤 배당주를 사야 할까요?
배당주를 통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배당을 얼마나 지속해서 주느냐 일 것이며, 배당에 대한 기업의 생각이 어떤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배당주는 주가의 시세변동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을 받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매우 합리적인 선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테마에선 많이 멀어졌지만 지금 은행관련주들은 매우 저평가가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국에서도 은행이 파산한다는 뉴스기사를 많이 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은행주를 사라는 게 말이 되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언제나 가장 부정적일 때 주식은 가장 저평가되고 싼 가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은행주중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1. 하나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는 2005년에 설립된 하나금융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 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털 등 14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 거대 그룹입니다. 2023년 3월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은 무료 223,887억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15,188억 원으로 6.7%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나타내고 있는 매우 재무적으로 뛰어나고 안전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3년간의 배당실적을 보면 주당 배당금은 2020년 1,850원을 배당하였으며, 2021년 3,100원을 배당하고 최근 2022년에는 3,350원을 배당하였습니다.
배당금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이것은 배당주를 투자하는 주주로써는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배당주가 꾸준하게 증가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주주들에게 환원을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배당 성향을 살펴보더라도 2020년에는 20%의 배당성향을 보이며, 2021년에는 25%의 배당성향 2022년에는 27%의 배당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이 너무 높은 수준도 아니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이 너무 높다는 것은 기업의 실적보다 더 많은 배당을 준다는 것으로 매우 위함 한 것입니다. 하지만 20~30% 수준의 배당성향을 가지며 배당을 꾸준히 증가시켜 주는 기업이 있다면 매우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023년부터는 분기 배당을 실시하여 배당투자를 하는데 좀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배당을 1년에 한 번 돈을 주는 것보다는 분기별로 배당을 받게 되면 분기별로 받은 돈으로 재투자를 하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정말 주주친화적인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하나금융지주의 주가는 39,950입니다. 1년 동안의 주가를 보면 지금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4만 원 이하의 주가는 매우 매력적인 구간대라고 생각하며, 현재 기준으로 배당률을 살펴본다면 무료 8%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진다면 그만큼 주가는 저평가되어있고 또한 그에 따라서 배당률은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주가의 변동폭이 높지 않아서 시세차익을 통해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력이 많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배당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배당투자를 하기에 괜찮은 종목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배당투자를 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그 기업이 안정적이며 배당에 대한 친화적인 생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느리지만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의 재산을 늘리며 투자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금융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흘러내리는 2차전지 폭등?폭락? 기로점에 서다 (2) | 2023.07.26 |
---|---|
2차전지 수혜주 관련주 POSCO홀딩스 어디까지 가나?(ft. 매수 매도) (3) | 2023.07.25 |
PER가 높은게 좋은 종목 일까? (1) | 2023.06.23 |
ROE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살펴보자 (1) | 2023.06.04 |
올여름 역대급 무더위가 온다(Ft. 폭염 관련주) (5) | 2023.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