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한 시기엔 배당주 투자(ft. 종목)
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불안정한 시기엔 배당주 투자(ft. 종목)

by 경자여 2022. 6. 2.

안녕하세요?

어제는 지방선거로 인해서 하루 쉬었죠? 하루 쉬어서 그나마 이번 주는 일찍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벌써 목요일이라는 시간이 왔네요.

 

오늘은 배당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투자를 하기에는 매우 리스크가 있는 시기입니다. 변동성이 매우 크게 있으며, 이렇다 할 호재도 많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금리인상이라던가, 전쟁 같은 악재만 넘쳐나는 시기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시기에 투자를 하지 않기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물론 자산을 안전하게 원금을 유지하기 위해서 요즘 같은 시기에 은행에 맡겨서 은행이자를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은행에 원금을 맡기면 원금이 보장이 되고 또한 이자를 받습니다. 하지만 은행 원금에 대한 이자는 높은 수준이 아니죠. 왜냐면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그만큼의 보상을 받는 것뿐입니다.

 

앞으로 금리는 계속 올라갈 것이고 이것으로 인해서 은행에는 계속해서 예금의 량이 많아질 것입니다. 또한 은행에 돈이 많이 모이게 되면, 은행은 이자놀이를 위한 대출을 많이 풀어주게 됩니다. 또한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대출의 이자를 엄청나게 부과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돈이 필요한 사람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높은 이자를 내고 돈을 대출받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금리가 계속 올라갈수록 은행의 이익은 점점 증가하게 되죠. 은행의 예금이자는 조금 올리면서 상대적으로 대출이자는 높게 부여하기 때문에 은행은 가만히 있어도 이자에 대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도 줄이고 이자도 받으며,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금리가 올라가면 은행의 실적은 더더욱 증가 하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은행의 주식을 사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오늘의 종목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1. 주가

1961년 중소기업대출 특화 전문은행으로 시작하여 50년이 넘게 아직까지 우량기업을 발굴 및 지원하여서 투자를 하고 있는 은행입니다. 또한 2020년과 2021년 5회에 걸쳐서 1조 3천억이라는 거대한 금액을 유상증자를 통해서 주주들에게도 이익을 환원하려는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 외인, 기관 수급 현황

외국인들의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4%에서 15% 정도까지 매집을 하다가 지금은 어느 정도 줄어든 모습이지만 그래도 외국인들의 비율이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러한 금리가 계속 올라가는 시기에 은행에 투자를 하여 그나마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들과 기관의 수급은 매집을 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차트

 

주가는 크게 움직이는 변동성이 없는 상태이지만 그만큼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주식이라는 것을 반증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아주 좋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5일선이 20일선 위에 있는 상황이며, 60일선 120일 선도 모두 좋은 모습입니다.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변동이 크지 않는 주식이므로 단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은 좋은 주식이라고 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조금씩 꾸준히 우상향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투자를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주식이 매우 적합한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4. 기업정보

배당률을 보시면 현시가 기준 6.93%의 높은 배당을 주게 됩니다. 2022년까지 주식을 사시고 보유만 하셔도 6.93%의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수익률을 보면 1달 전 대비 0%, 3달 전 대비 +4.6%, 6달 전 대비 +9%, 1년 전 대비 +4.1% 의 수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크게 상승하지 않지만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은행에 예금을 넣으면 원금이 보장되어 매우 안정적인 형태이고, 또한 은행이자를 줍니다. 하지만 은행이자는 매우 적은 수준입니다. 리스크가 적은 대신 보상도 적은 것입니다. 하지만 은행 관련된 주식을 산다면 은행의 실적이 좋으면 당연히 주식은 오를 것이고, 또한 배당도 주게 됩니다. 기업은행의 경우 배당을 6.9% 정도나 주게 되며, 조금씩 꾸준히 주가가 상승한다면 추가적인 시세차익 또한 얻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 물론 리스크가 크겠고, 리스크가 없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종목은 그나마 리스크가 적은 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 또한 배당을 받을 수 있어 장기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