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 밴드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금융

볼린저 밴드란 무엇일까?

by 경자여 2024. 3. 21.
반응형
반응형

지표를 통한 주식투자


지표를 통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수익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오를지 내리지 아무도 모르지만 지표를 통해서 좀 더 가능성을 높이는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를 하기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하니 참고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하기의 링크를 누르시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 보기

 

볼린저 밴드란 무엇일까?


 

1. 볼린저 밴드란 무엇일까?

볼린저 밴드는 1980년에 존 볼린저라는 투자자가 만들어낸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의 이름을 따서 볼린저 밴드라고 지칭되었습니다. 이것은 주가의 변동 폭과 추세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기술적 지표이고 많은 트레이더들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2. 볼린저 밴드의 구성

볼린저 밴드는 중심선과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로 나눠져 있습니다.

 

1) 중심선

중심선은 일바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금융시장의 중간 범위 추세를 나타내는 중심선입니다.

 

2)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

중심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 2배만큼의 떨어진 위치에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가 그려집니다. 이 밴드들은 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며 주가가 이러한 범위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볼린저 밴드가 주식 투자에 어떤 역할을 할까?


 

1. 변동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볼린저 밴드의 폭이 넓어지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폭이 좁아지면 주가의 변동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볼린저 밴드를 통해서 이러한 폭의 크기와 작음을 통해서 주가의 변동성이 크고 작은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과매수와 과매도의 주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주가가 상단 밴드에 근접하게 되면 주가가 상단에 막힐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구간은 과매수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단 밴드에 근접하게 된다면 주가가 하단에 막힐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과매도의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추세 전환의 신호를 파악한다.

주가가 밴드의 경계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따라서 이동하는 것은 이러한 추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주가가 밴드의 상한에 걸려서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면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하한에 걸려서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가지고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볼린저 밴드는 시장이나 마켓의 변동성과 추세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고 많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볼린저 밴드 하나의 지표로 파악하기에는 너무 위험한 투자 이므로 여러 가지 지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이 공부하고 판단에 의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적인 묻지 마 매매보다는 개인의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