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주당순이익)에 대한 것을 쉽게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금융

EPS(주당순이익)에 대한 것을 쉽게 알아보자

by 경자여 2024. 3. 7.
반응형
반응형
반응형

 

지표를 통한 주식투자


지표를 통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수익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오를지 내리지 아무도 모르지만 지표를 통해서 좀 더 가능성을 높이는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를 하기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하니 참고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하기의 링크를 누르시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 보기

 

EPS란 무엇일까?


 

1. EPS

EPS란 Earnings Per Share의 약어입니다. 이것을 의미하는 것은 주당순이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기업에서 발생하는 순이익을 현재 발행되고 있는 주식의 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회사가 한 주당 이익이 얼마나 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를 나 태닙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당 발생하는 이익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매우 수익이 좋은 회사이며, 경쟁력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즉 회사가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표입니다.

 

2. EPS의 계산 방식

순이익을 주식의 총 발생된 수로 나누면 이것이 EPS로 계산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의 순이익이 10억 원이고 주식의 총발행수가 100만 주라면 EPS는 1000원이 됩니다. 이것은 1주의 주식으로 1000원을 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 문에 EPS가 크면 클수록 한 주당 벌 수 있는 돈이 많다는 것이므로 그만큼 가치가 더 있다는 뜻입니다.

 

 

 

 

반응형

EPS가 주식 투자에 어떤 역할을 할까?


 

그렇다면 EPS가 높으면 좋다고 했는데 그러면 무조건 EPS만 높다면 좋은 기업일까? 이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EPS는 기업의 이익을 주식의 수로 나눈 것으로 주식의 수를 줄여서 강제로 EPS를 높일 수도 있고, 주식을 소각하여 없앨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EPS만으로 좋은 회사를 판단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EPS와 함께 PER, ROE 같은 다른 지표들도 같이 보고 회사를 판단하게 됩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이 공부하고 판단에 의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적인 묻지 마 매매보다는 개인의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