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연속 기준 금리 인상(ft. 환율, 금리)
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4회연속 기준 금리 인상(ft. 환율, 금리)

by 경자여 2022. 8.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를 0.25% 인상하였다는 뉴스 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하기와 같습니다.

환율 금리

뉴스를 보면 4회연속 우리나라는 금리를 인상하였으며 0.5%에서 꾸준히 0.25%씩 계속해서 상승하여 결국 2.5%까지 상승하게 되었다는 것을 보기 쉬운 자료로 나타냈습니다. 우리나라가 계속해서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미국의 기준금리 때문일 것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보다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낮게 된다면 외화는 계속해서 빠져나갈 것이며, 외국인들의 투자금들이 회수되어 우리나라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투자금이 줄고, 그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받지 못해서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과 같은 것들도 당연히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 환율도 1330원때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떠한 사람들은 경제위기를 조심스럽게 전망하는 사람들도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만, 조금 조심해야 할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미국은 경제가 좋기 때문에 금리를 올려서 경제의 타격을 어느 정도 감수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는 조건이 되지만, 다른 나라들은 경제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라서 금리를 올리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소비가 줄어들게 되고, 그러면 물건이 팔리지 않아 기업들의 매출도 줄게 되며 투자도 줄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용도 줄어들게 되고 이것은 다시 소비를 줄이는 악순환의 반복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금리인상을 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에 투자되고 있는 외화들이 빠져나갈 것이 뻔하고, 또한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금리를 인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아무래도 관망을 하면서 자기 자본을 지기고 있는 것이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정말 위기가 온다면, 그때 모아 놓았던 현금으로 투자를 한다면 정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여유롭게 현금을 확보해놓고 관망해보는 것도 하나의 투자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